• Home
  • 디지털 콘텐츠
  • 앱 콘텐츠

앱 콘텐츠

맑은숨 앱

전국 날씨, 대기상황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관련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 가능

맑은숨 앱은 한림대학교 김준영, 박영범 학생이 제작한 앱입니다. 맑은숨 앱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Open API를 사용하여 전국의 날씨현황과 대기 정보를 한 눈에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이용자가 미세먼지에 대처하기 위한 보다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도록 맑은공기 네트워크 유튜브와 맑은공기 네트워크 홈페이지로도 연결해줍니다.

맑은공기 네트워크 APP

복잡한 과정 필요없이 이제는 스마트폰의 Breath Cam으로 실시간 대기 상태를 체크! 헬스케어미디어 연구소의 맑은공기 네트워크 APP을 소개합니다.

맑은공기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우리가 숨쉬고 생활하는 우리 지역의 현재 대기 상황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기 상황의 24시간 영상과 미세먼지 수치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예방 행동 수칙이나 캠페인 정보, 앱 이용자 간 소통기능을 통해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제공합니다.

맑은공기 네트워크 인터랙션디자인 1

메뉴선택 기능을 통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미세먼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인터랙션디자인

맑은공기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진행했던 인터랙션디자인 실험 중 첫번째 실험을 위해 제작된 웹페이지입니다. 쌍방향 매체효과이론 (Theory of Interactive Media Effects)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내의 메뉴선택 기능과 제공된 내용 형광펜 기능 등 인터랙티브한 기능들이 실제로 이용자들의 미세먼지 관련 정보 이용과 관련된 행동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하였고, 이 중 메뉴선택 기능이 추가된 페이지에서 이용자들이 좀 더 주체적 인식 (sense of agency)을 느꼈고, 이러한 인식을 통해서 더 적극적으로 미세먼지 정보를 찾고, 홈페이지와 인터랙션하려는 경향을 보여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에는 안지수 교수님, 박정민, 이원호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맑은공기 네트워크 인터랙션디자인 2

홈페이지를 다시 찾게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인터랙션 정도를 찾기 위한 홈페이지

맑은공기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진행했던 인터랙션디자인 실험 중 두번째 실험을 위해 제작된 웹페이지입니다. 정보처리 이론중 휴리스틱-체계적 정보처리 모델 (Heuristic-Systematic Model)과 이에 쌍방향성 (Interactivit)과의 관계를 이론적 틀로 삼아 웹페이지의 인터랙션 정도가 이용자가 웹페이지에 재방문하려는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이 연구에는 안지수 교수님, 김채영, 최민지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